1. 연산자
1-1. 비교 연산자
- 같다, 다르다, 크다(초과), 크거나 같다(이상), 작다(미만), 작거나 같다(이하)에 대한
비교를 수행하는 연산자.
같다 ==
다르다 !=
초과 >
이상 >=
미만 <
이하 <=
- 주어진 식이 참인지 거짓인지만 판별 가능하므로, 연산 결과는 boolean 값으로
생성된다.
int x = 100;
int y 1;
boolean r = x 비교연산자 y;
1-2. 논리 연산자(AND)
- 두개 이상의 비교 연산자의 결과나 boolean 값에 대해 추가로 "AND"나 "OR"연산을
수행하여 결과를 얻는다.
- AND의 의미를 갖는 &&
- "&&"연산자는 두 개의 boolean 값을 비교하여 모두 true인 경우만 결과값이 true이다.
1-3. 논리 연산(||)
- "||" 연산자는 두 개의 boolean 값을 비교하여 둘 중 하나라도 true인 경우
결과가 true 이다.
!true -> false
!false -> true
!(true && false) -> true
false || !(true && false) -> true
(5 > 100) || (10 <= 5) -> false
true && !(false && true) -> true
2. 형변환(Casting)
2-1.형변환
- 변수의 자료형이 변환되는 것을 의미한다.
- 특정 자료형의 값을 다른 자료형의 변수에 대입할 수 있다.
- 암묵적 형변환과 명시적 형변환 두 종류가 있다.
2-2. 암묵적 형변환
- 서로 다른 자료형을 연산 혹은 대입하는 경우, Java 컴파일러가 자료형을 통일한다.
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형변환을 암묵적 형변환이라고 한다.
long a = 100; // 정수형
float b = a; // 정수형을 실수형에 대입
-> 암묵적 형변환은 어떤 변수가 더 큰 범위의 변수로 대입 가능함을 의미한다.
- 암묵적 형변환은 데이터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이루어진다.
- double 형 데이터 20.5를 int에 대입하는 경우에는 0.5에 대한 데이터 손실이
불가피하므로, 에러가 발생한다.
2-3. 명시적 형변환
- 데이터의 손실은 감수하더라도, 강제로 형변환 시키는 형태
자료형 b = ( 반환할 자료형 ) a;
- 실수형을 정수형으로 변환하는 경우, 소수점 이하 자리는 버려진다.
double a = 3.14d;
int b = (int) a; // 결과는 3
3. 조건문
3-1. 조건문이란?
- 무조건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, 특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에만 실행되는 구문
3-2. 조건문의 종류
종류 설명
if문 주어진 '조건'이 참(true)일 경우에만 실행된다.
if~else문 주어진 조건이 참(true)일 경우 if문이 실행되고,
그렇지 않을 경우 else문이 실행된다.
if~else if~else문 조건을 여러개로 세분화하여 사용하는 if문이다.
switch문 하나의 '값'에 대하여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
나누어 분기 한다.
3-3. if문
- if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일 경우에 지정된 구문이 실행된다.
if(조건){
.. 실행할 구문 ..
}
- 실행할 구문이 한 줄만 있을 경우 괄호{}는 생략 가능하다.
if(조건)
.. 실행할 구문..
- if문의 조건식
-> 비교식(비교 연산자 사용)
-> 논리식(논리 연산자 사용)
-> boolean값
3-4. if ~ else문
- 그렇지 않으면?
- if문이 조건이 참일 경우에 실행되는 구문이라면, if문의 조건과 반대되는 경우에
실행되는 구문이 else문이다.
- else문은 독립적으로 실행될 수 없고, 반드시 if문의 뒤에 위치해야한다.
if( 조건 ){
.. 실행할 구문..
} else {
.. 반대의 경우에 실행할 구문 ..
}
boolean is_korean = true;
if( is_korean == true ){
System.out.println("한국사람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한국사람이 아닙니다.");
}
3-5. if ~ else if ~ else문
- if문과 else문 사이에 else if문으로 두 번째 조건, 세 번째 조건을 나열할 수 있다.
- else if문은 필요한 만큼 나열할 수 있으며, 필요치 않을 경우 else 문은 생략 가능하다.
if( 1차 조건 ){
.. 실행할 구문 ..
} else if( 2차 조건 ){
.. 실행할 구문 ..
} else if( n차 조건 ){
.. 실행할 구문 ..
} else {
.. 실행할 구문 ..
}
3-6. switch문
- switch문은 하나의 변수(기준값)에 대한 여러가지 case를 정의하는 구문이다.
- if문은 조건에 식(비교식, 부등식)이 사용될 수 있지만 switch문은
분기 조건이 반드시 일치하는 "값"에 대해서만 처리 가능하다.
switch( 기준값 ){
case 값1 :
.. 실행될 구문...
break;
case 값2 :
.. 실행될 구문...
break;
case 값n :
.. 실행될 구문...
break;
default :
.. 모든 경우에 충족되지 않을 경우 실행될 기본 구문..
break;
}
4. 반복문
4-1. for문
- for문은 사람이 직접 처리하기에 부담스러운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기에 매우 용이하다.
4-2. while문
- while문 역시 for문과 마찬가지로 반복적인 처리를 수행하는 문법이다.
- for문은 초기식, 조건식, 증감식을 모두 내장하는 반면,
while문은 조건식만을 내장하기 때문에 초기식과 증감식을 외부에 따로 정의해 주어야 한다.
4-3. do~while문
- 조건의 판별을 나중에 수행하는 반복문 형태
- 초기식을 설정한 후 do{..}안의 문장을 우선적으로 1회 실행하고 조건을 판별하므로,
조건이 참이 아니더라도 최소 1회는 실행된다.
4-4. 무한 루프
- 증감식이 설정되지 않거나, 증감식이 수행되더라도 조건식이 거짓이 되지 않는 형태
- 조건식이 항상 참이므로, 반복문이 종료되지 않는다.
- 프로그램이 PC의 자원을 매우 많이 사용하게 되므로, 시스템 다운을 발생시킬 수 있다.
- for문의 무한 루프 예
for( int i = 0; i < 10; i-- ){
System.out.println(i);
}
- while문의 무한 루프
while( true ){
System.out.println("hello");
}
'빅데이터UI전문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빅데이터UI전문가 DAY06 - 클래스 (0) | 2021.08.18 |
---|---|
빅데이터UI전문가 DAY05 - 변수선언과 자료형, 연산자, 제어문, 함수, 배열, 객체 등 / 문제풀이, 기초다지기 (0) | 2021.08.17 |
[JAVA] 빅데이터UI전문가 DAY04 - 객체, 클래스, 은닉성, 자바빈즈, 접근한정자, 생성자 (0) | 2021.08.13 |
[JAVA] 빅데이터UI전문가 DAY03 - 메서드, 클래스, 변수, 객체, 배열 (0) | 2021.08.12 |
[java] 빅데이터UI전문가 - day01 (0) | 2021.08.10 |